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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no 3D는 어떤 프로그램일까? Nurbs(넙스)? 폴리곤?

Nestory 2020. 6. 9. 01:34

모델링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hino3d, 3d max, Maya, Solidworks, Cinema4d, Alias, SketchUp등등이 있죠.

 

저마다 다른 특징들이 있어서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이 조금씩 다릅니다.

SketchUp은 건축에서 쓰이고 Rhino는 제품에서, Cinema4d는 영화나 캐릭터에서 사용되는 것처럼 말이죠.

 

저는 이 중에서 Rhino 3D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Rhino 3D는 1980년대 설립된 Mcneel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1998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제품, 건축, 쥬얼리, 선박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인 Rhino 3d는 유명한 모델링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호환성도 좋고 여러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이용중입니다.

 

 

라이노는 nurbs 방식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요새 많이 쓰이는 폴리곤 방식의

프로그램들(3D Max, Modo)과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넙스와 폴리곤의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그 전에 알아두면 좋은 개념이 geometry(지오메트리)입니다. 

지오메트리는 과거에 프로그램상에서 3d를 표현하고 싶었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컴퓨터에 가상의 오브젝트를 표현할 수 있었는데 이 오브젝트가 지오메트리입니다.

 

이 지오메트리를 표현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Nurbs와 폴리곤입니다.

 

Nurbs(넙스)는 Non-uniform rational B-spline의 줄임말로 점과 점을 연결하여 커브를 만들어서 그 커브를

바탕으로 면을 만들어서 모델링을 합니다.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정확한 치수를 표현할 수 있어서 실제로 출력이 필요한 모델링(시제품에서 쓰이는)에서 많이 쓰입니다.

 

 

폴리곤은 삼각형을 기반으로 한 면으로 모델링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삼각형들이 모여서 덩어리를 이루게 되고 이것을 수정하여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가는 방법입니다. 넙스 방식에 비해 모델링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고 수정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에서도 쓰이고 영상의 CG에서도 쓰이는 모델링

방식입니다. 

 

 

넙스는 폴리곤에 비해서 정확한 치수를 바탕으로 커브를 그려서 면의 품질이 뛰어난 장점이 있어서 완벽한 모델링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폴리곤에 비해 정보를 많이 담고 있어서 용량이 크고 폴리곤에 비해 모델링하는 방법이 어렵고 수정하기도 힘듭니다.

 

 

 

이런 Nurbs 방식의 프로그램인 라이노는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여러 프로그램과의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고 정확한 수치 표현을 통한 자유로운 곡선을 그릴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한편으론 이런 정확한 수치를 필요로하여 폴리곤 방식에 비해 작업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라이노는 인터페이스가 비교적 쉽게 설정되어 있고 높은 그래픽카드도 필요하지 않아서 오랫동안

꾸준하게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특징과 장단점들이 존재하지만 라이노를 공부하고 있는 입장에서 간단하게 Rhino 3D 프로그램과 넙스, 폴리곤의 특징을 알아봤습니다.